메뉴

알리바바,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매출 42% 증가, 영업이익 2배 넘어

전자상거래 시장이 포화상태인 가운데 알리바바그룹의 1분기 매출이 42%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6일 알리바바의 창업자인 마윈(马云)이 다음달 이사회 의장직 퇴임을 앞두고 실적이 시장치를 훨씬 상회했다고 보도했다. 화려한 실적은 그의 후임인 장융(张勇) 현 수석 집행장이 중국 농촌 시장의 판매 확장에 전념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업무와 국제 시장 확장에 투자하는 회사 전략을 계속 관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리바바는 지난 15일 2년 내에 60억달러까지 주식을 환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가는 뉴욕시장에서 166.97달러으로 3% 올랐다. 이는 마윈이 이사회 의장 역할을 무사히 마쳤다는 의미일 뿐 아니라 후계구도가 순조롭다는 의미다. 1분기 알리바바의 핵심 전자상거래 수입은 44%를 증가해 995억위안(1위안약 0.1421달러)으로 집계됐다.

 

알리바바는 중국의 지배적인 온라인 소매상이며 시장점유율이 70%에 이른다. 알라바바는 일선 도시의 시장이 포화된 뒤 중국 다른 지역에서 커지고 있는 중산층을 겨냥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놀라운 속도로 증가했다. 1차 재계 알리바바 클라우드 매출은 78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알리바바의 분기 실적에서 소비자와 기업의 지출이 강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고 애널리스트들은 말했다.

 

채숭신(蔡崇信) 알리바바 부사장은 “향후 몇 년 안에 5G 모바일 네트워크가 보급될 것이며 이 회사의 클라우드 비즈니스가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업무는 5G의 발전을 위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업이 스마트 단말이 가지고 있는 센서로부터 수집된 해시 데이터를 청소, 분석, 저장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사회

더보기
중 교육부, 학교에서 서예 등을 통한 한자 쓰기 교육 강화하도록 주문
“한자 쓰기 교육을 강화하라!” 중국 교육 당국이 전국에 이 같이 통지했다. 특히 서예를 통한 전통문화 계승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사실 서예는 한자를 학습하는 가장 좋은 도구다. 아름다운 글씨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히고, 고전을 필사하면서 읽게 되는 장점이 있다. 국가 차원의 서예교육 강화라는 점에서 한국 서예인들의 부러움을 사는 대목이다. 30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는 지난 25일 웹사이트를 통해 전국 학교에 이 같은 내용의 ‘초·중등학교 표준화 한자 쓰기 교육 강화에 관한 고시’를 통보했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통지》가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 하에 도덕적 인품 함양과 인민 육성의 기본 임무를 관철하고 교사와 학생의 언어 및 문화 소양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매체들에 따르면 이번 통지는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올바른 앉는 자세와 펜 잡는 자세를 익히고 좋은 글쓰기 습관을 기르도록 훈련해야 함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또 표준화된 한자의 문자와 쓰기 능력을 올바르게 익히고,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한자에 포함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깊이 이해하도록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통지는 총 8개의 기본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