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중일 자유무역협상 매우 중시”

中, 24일 청두 한중일 정상회담 주재

 

오는 24일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린다. 행사를 주관하는 중국은 “한중일 자유무역협상을 매우 중시한다”며 3국 정상간 회담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중국 외교부 이성강(李成钢) 상무부 부장 보조관는 19일 내외신 브리핑에서 “제8차 한중일 정상회에서 중국 국가 주석 시진핑이 한국과 일본 지도자를 각각 만난 것”이라고 말했다.

 

화춘잉(华春莹)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0일 브리핑에서 “리커창(李克强)국무원 총리는 12월 24일 쓰촨성 청두에서 제8차 한중일 정상 회의를 주재할 것”이며 “문재인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 보조관은 “중국 측은 한중일 자유무역협상을 매우 중시하여, 곧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가 협상을 가속화하는데 더 많은 정치 추진력을 기여하고 협상이 더 빨리 실질적인 돌파를 이르게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한중일 자유무역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되느냐는 질문에는 지금까지 16차례 협상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보좌관은 “10월 한국에서 열린 16차 협상에서 한중일 3국은 현재의 복잡하고 심각한 글로벌 경제 상황에서 한중일 FTA를 건설하는 것이 3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하고, 3국가 지도자들이 합의한 대로 협상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역내 포괄적 경제 파트너십 협정에 더해, 화물 무역, 서비스 무역, 투자 자유화 수준과 규칙 기준을 더욱 높여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호혜(互惠)적이며 자기 가치 있는 자체 무역 협정을 만들어, 3국의 자체 무역 협력 잠재력을 더욱 발굴하여, 산업 상호보완성을 높이고, 산업 사슬의 깊이 있는 융합을 촉진하며, 세계 경제에 새로운 동력을 더하다”고 덧붙였다.


사회

더보기
중 교육부, 학교에서 서예 등을 통한 한자 쓰기 교육 강화하도록 주문
“한자 쓰기 교육을 강화하라!” 중국 교육 당국이 전국에 이 같이 통지했다. 특히 서예를 통한 전통문화 계승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사실 서예는 한자를 학습하는 가장 좋은 도구다. 아름다운 글씨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히고, 고전을 필사하면서 읽게 되는 장점이 있다. 국가 차원의 서예교육 강화라는 점에서 한국 서예인들의 부러움을 사는 대목이다. 30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는 지난 25일 웹사이트를 통해 전국 학교에 이 같은 내용의 ‘초·중등학교 표준화 한자 쓰기 교육 강화에 관한 고시’를 통보했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통지》가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 하에 도덕적 인품 함양과 인민 육성의 기본 임무를 관철하고 교사와 학생의 언어 및 문화 소양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매체들에 따르면 이번 통지는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올바른 앉는 자세와 펜 잡는 자세를 익히고 좋은 글쓰기 습관을 기르도록 훈련해야 함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또 표준화된 한자의 문자와 쓰기 능력을 올바르게 익히고,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한자에 포함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깊이 이해하도록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통지는 총 8개의 기본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