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7일 주상하이 한국 총영사관에 따르면 상하이시 정부 장샤오쑹(張小松) 주임은 이날 총영사관을 찾아와 마스크 50만장을 전달했다. 10만 장은 의료용이고, 나머지는 보건용(KN95) 마스크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 주임은 이날 마스크를 전달하면서 “상하이시 정부는 한중 우호 차원에서 대구 경북 등 대한민국의 필요한 도시에 기증 물품을 긴급히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중국 최대의 경제 중심인 상하이시는 최근 일주일간 신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2명에 불과할 정도로 가장 효과적인 방역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도시다.
중국 상하이시가 기증한 마스크 50만장, 총 842박스는 3월 2일 중국 동방항공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대한적십자사에 인도된 마스크는 3일 트럭에 실려졌다.
'힘내세요, 대한민국! 중국 상하이시, 마스크 50만장 기증'이라는 현수막이 걸린 총 7대의 차량은 대구와 경북 등 각 지역으로 출발했다.
이에 대한 중국네티즌 반응이다.
한국에 마스크 기부는 정말 잘한 일... 우리도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코로나 19 방역이 잘 되고 있어서 안심이긴... 그러나 우리 코로나사태가 심했을 바로 그 때,, 한국이 도왔지 않는가?
지금은 한국의 코로나 사태가 매우 심각하다니 의료 물자가 많이 필요하겠다... 한국에 줘도 우리는 현재 방역잘되고 있으니 괜찮을 것임...
우리가 한국을 돕는 것을 안좋게 생각하는 무뇌아들에게 한 마디 하겠는데... 한국이 이전에
마스크를 300만개씩이나 기부했을때... 그 때는 왜 도움필요없다고 얘기 한했나??
한국 지금 이리 심각한데 당연히 도와야지... 게다가 지금 한국에는 우리 중국인도 몇십만명이나 있쟎아 !! 한국사태가 안좋아지면 우리 중국인 피해 받을 거 아냐??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어... 우리 코로나 사태가 가장 심각할 때 한국은 300만개씩이나 되는 마스크를 기부한 사람들이야.... 이제 그 들이 어렵다니 돕는게 도리상 당연헌 거 아님???
난 상하이사람은 아니지만, 중국인들도 마스크 못 사는 사람 많을것 같은데.. ㅠㅠ
한국 파이팅 ..... 내 심장의 응원을 마구 보낼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