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올해 중국국경절추석연후는 3년만에 8일, 철도여행객 1억 8천만명

 

중국의 추석연휴는, 1949년 10월1일 신중국 건국기념일인 국경절과 대부분 겹치기때문에 , 중국은 그동안 10월 1일을 기점으로 해 1주일의 연휴를 편성해왔다.

 

그런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하루를 더해 8일 연휴를 즐기도록 했다. 2011년 이후로 8일짜리 연휴는 두번째다.

 

예년같으면, 이웃국가인 한국과 일본 그리고 프랑스등 유럽국가들이 중국 국경절연휴때에 들어오는 중국인관광객 소위 유커로 인한 관광특수를 누려왔으나, 올해는 일찌감치 단념한 상태이다. 외국과의 항공편이 여전히 막혀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현재 유일하게 자국내 코로나19 탈출을 선언하고 다수가 모이는 장소에서도 마스크를 거의 쓰지 않는다.

 

중국이 예년에 비해 연휴를 8일로 하루 더 늘인 이유도 바로 이 연휴동안 국내여행을 장려해 내수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동기가 작용했다.

 

중국의 철도관리당국은, 이번 국경절 8일연휴를 전후한 11일동안의 철도이용객의 수를 연인원 1억 8천만명으로 추산할 정도이다. 하루평균 980만 여명이 고속철등 철도로 여행을 떠난다는 통계이다.

 

중국관광당국이 추산하는 올해 국경절연휴 국내관광객은 무려 연인원 5억 5천만명이다.

 

중국매채들은 이번 8일짜리의 특별한 국경절연휴를 계기로, 자국민들이 소비욕구가 증가해 연말까지 내수경제의 소비가 계속 활발하게 이어지기를 기대하는 예상들을 많이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서도 중국방역당국은 만일의 코로나19재발사태에 철저하게 대비하는 분위기다.

 

국가관련당국에 등록된 대부분 5성급 4성급 유명관광지에서는, 입장정원을 정해 입장권을 발매할 예정이고,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기대속에서도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고 중국매체들이 전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