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전자산업계의 매출 5대 기업 순위

 

중국에는 중국기업들의 총자산순위나 시장지배력에서의 순위와 그 내용을 전해주는 후룬리포트라는 중국기업전문 정보소식매체가 있다.

 

이 후룬리포트는 창업자인 후룬의 이름을 따 지은 것인데, 이 사람은 중국인이 아닌 룩셈부르크출신의 유럽인이다. 1970년생인 이 사람의 본명은 루퍼트 후거베르프 (Rupert Hoogewerf)이다.

 

이 사람은 1993년 영국의 더햄대학을 졸업하고 중국인민대학에 유학을 와 중국어를 배우고 상하이등의 영어권회사에 다니다가, 1999년 중국의 부자순위에 관한 소책자인 빠이푸빵 ( 百富榜 / 100대 부자) 을 출판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는 , " 누가 중국에서 최고부자야? 혹은 저 사람은 중국에서 몇 번째나 돈이 많은 가? " 등의 부자에 대한 선정적 관심에 편승해 사업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다, 이 순위발표가 중국내 기업가들끼리의 경쟁심을 자극하고, 까십에 대한 일반 독자들의 선천적인 관심을 부추기면서 성장하면서, 중국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급증하기 시작한 2010년 전후부터 후룬 리포트라는 순위전문 브랜드의 이름을 얻기 시작했다.

 

이 후룬리포트가 오늘 12일 " 2020년 중국 국내 소비자들이  손꼽는 중국전자업계의 10대 회사 (2020胡润中国10强消费电子企业) " 를 선정해 발표했는데, 6위 부터는 매출액이 너무 많이 차이가 나서 그 이하를 보는 것은 거의 별 의미가 없기에, 10대 중국전자회사라고 제목을 붙힌 것은, 상당이 옹색하다는 혹평을 받기도 했다.

 

 

2020년 전자업계 1위는 화웨이, 기업가치가  1조 1천억 위안, 한화 환산 약 170 조원이었다.

 

2위는 샤오미, 기업가치가 화웨이의 50% 이하인 4,340 억 위안, 한화환산 약 74 조원 

 

3위는 비보 (VIVO) , 기업가치는 약 1,750 억 위안, 한화 환산 약 30조원.

 

4위는 오포 ( OPPO), 기업가치는 약 1,700 억 위안, 한화환산 약 29조원

 

5위는 따지앙츄왕신 ( DJI 大疆创新科技有限公司) 로 1,000 억 위안, 한화 환산 약 17조원. 

 

위 5개 회사 중 1위에서 4위까지 4개가 모두 중국의 휴대폰 제조업체이며, 전 세계 휴대폰의 40%을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제 5위 기업은 세계 최고의 드론 제조기업이다.

 

본사의 위치는 샤오미만 베이징에 있고, 나머지는 모두 중국의 공장이라는 남부 광동성션쩐과 동꽌시에 위치해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