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이 목표하는 내년 2021년 경제성장률은?, 8 % 이상 ?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올해 세계 대부분 국가들이 마이너스 성장로 마감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유일하게 중국만이 약 2% 의 플러스 성장율을 기록할 것으로 알려진다.

 

거의 기적이라는 표현해도 물의가 없을 정도다.

 

그렇다면 내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얼마나 될까

 

중국매체가 전하는 고위당국자들의 입에서 내년의 성장률이 약 8% 전후가 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즉 지난달 29일 한 포럼에 참석한 중국 정협( 전국정치협상회의) 경제위원회의 류스진 부주임이 확인한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인민대학의 거시경제 전문연구포럼도, 특별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고 지금과 같은 코로나19극복과 내수경제의 활성화, 즉 쌍순환경제가 계획대로만 돌아간다면, 내년의 경제성장율을 8.1%까지 올릴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져진다.

 

중국은 지난 10월 중공중앙 제19기 5중전회에서 내년 2021년 부터 2026년까지 제 1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즉 14.5계획의 5개년 동안의 경제성장율을 제시하지 않았다.

 

2011년에 시작한 12.5 계획의 5년간의 성장율은 7% 로 예정됐었고, 2016년에 시작한 13.5 계획의 5년 간의 성장률은 6.5% 로 설정됐고 달성됐다.

 

앞에서 전한 중국의 경제전문가들의 말대로 내년의 성장율이 8% 내외가 된다면, 내년 2021년부터 2025년 까지의 14. 5 계획 5년동안의 경제성장룰이 5%는 족히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중국최고의 연구기관이라고 알려진 사회과학원은 최고 6% 까지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은 향후 5년의 경제성장율은 차지하더라도, 내년 2021년의 일년치 경제성장율이라도 계산되고 있는 지 궁금하다.

 

플러스 성장의 숫자가 나올지 마이너스 성장의 숫자가 나올지도 궁금하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