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전통 5대 약초

 

계곡에 떨어져 약초를 먹고 내공이 육십갑자가 늘었다.

중국 무협지에서 흔히 보이는 스토리 구도다. 무협지를 읽은 사람들은 한 번쯤 '중국은 왜 그런 약초가 있다고 상상했을까?' 생각해본다.

중국인들의 과장도 한몫을 했지만, 실제 중국에는 귀한 약초들이 적지 않은 것도 그 상상력을 키우는데 큰 작용을 했다.

그렇다면 중국의 약초들 가운데 귀한 것은 어떤 게 있을까?

중국인들은 가장 귀한 것으로 석곡을 꼽는다. 석곡은 혼을 다시 불러온다고 해 회혼초라고 불린다. 

네이버 백과에 따르면 석곡은 진액을 보충하고 열을 내리며 위음을 자양해주므로 외감성으로 인한 진액손상, 인후건조, 가슴답답증, 갈증에 쓰고 입 안이 마르고 대변이 굳는 증상, 간음부족으로 인한 시력감퇴, 요통 등에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해열, 진통작용, 위액분비촉진작용, 변비, 혈압강하, 면역력증강, 백내장 유효반응 등이 보고되었다.

 

1. 석곡(石斛)

석곡은 일명 '회혼초'라고 부르는데, 약용가치가 크고 색이 매우 선명하며 맛도 향기롭다. 주로 따뜻하고 습하며 반음반양(半阴半阳)한 환경에서 자생한다. 중국 국가1급 보호식물이기도 하다.

 

2. 천산설연(天山雪莲)

천산설련은 '백초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유명한 약재다. 여름과 가을에 꽃이 필 때 수확하는데, 신장을 따듯하게 하고 양기를 돌게 하며 몸의 습기를 제거하고 여성의 월경불순 등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인삼(人参)

인삼은 중국 유명 식물 약재 중 하나로 뿌리는 일종의 강장 자양약으로 혈압을 조절하고 떨어진 심장 기능을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 중국 국가1급 보호식물이며,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도 잘 견디는 희음식물이다.

 

4. 수오(首乌)

수오는 주로 산시성와 간쑤성 남부지방 등에 분포한다. 정혈을 보양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매우 뛰어난 약재로, 맛은 약간 쓰고 감칠맛이 나며 표면은 옅은 황갈색 또는 옅은 적갈색이다.

 

5. 복령(茯苓)

복령은 주로 안휘성, 운남성, 호북성 등에 분포하며 7월에서 9월 사이 소나무 뿌리 부근에서 채취한다. 이뇨작용, 거담작용이 뛰어나 부종, 기관지염 등에 효과가 있다. 단, 몸이 허약하고 성질이 급하고 화를 잘 내는 음허화왕자(陰虛火旺者)는 섭취를 금한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