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둥성의 광저우-산터우(닝보-광저우 고속철도의 부분 구간) 고속철도가 26일 공식 개통됐다.
중국은 세계 최대 고속철망을 자랑한다. 이번 고속철 계통으로 중국 남부를 연결하는 고속철망도 완성 단계에 들어서게 됐다.
중국은 쓰촨 등지에서 유럽까지 이어지는 '일대일로' 철로를 완성시킨 지 오래다. 내부 고속철망과 더불어 중국에서 생산되는 소비재를 유럽과 글로벌 곳곳으로 보내는 물류망 완성에도 한 걸음 성큼 다가서게 됐다.
중국 교통운수부에 따르면 광저우-산터우 고속철도 본선은 길이 200㎞, 설계 속도는 시속 350㎞이다. 광저우, 후이저우, 심천-산터우 협력구, 산웨이 등 4개 도시 지역을 통과하며 신탕, 증청, 뤄푸산, 보뤄, 후이저우 남(Huizhou South), 후이둥, 선산, 산웨이 등 8개의 역이 있다
광저우-산터우 고속철도는 신탕역에서 광저우-선전 3호선, 4호선을 통해 광저우 동역과 연결되고 보뤄에서 후이저우 북역까지, 후이저우 남역에서 중카이역까지 각각 연결된다.
광저우-산터우 고속철도 개통으로 광저우 동역에서 산웨이역까지의 고속열차 최단 운행시간은 현재 140분에서 70분으로 대폭 단축됐다.
광저우-산터우 고속철도는 광둥성 정부의 핵심 프로젝트의 하나로 추진됐다. 올해 광둥성은 약 1100억 위안을 철도에 투자하는데 광저우-산터우 고속철도 개통으로 총 연장 5541㎞(고속철도 2648㎞)의 철도를 확보하게 됐다.
광저우-산터우 고속철도의 개통은 광둥 동부 지역의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주강 삼각주의 산업 배후지 개발이 더욱 촉진돼 주강 삼각주와 광둥성 동부 사이의 균형적인 산업 발전이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한편 닝보-광저우 고속철도는 광둥성, 푸젠성, 저장성 등 3개 성의 15개 도시를 통과해 주강 삼각주와 장강 삼각주를 연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