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는? 베드민턴 1위,

탁구 2위, 3위 배구

올림픽 시즌이다. 스포츠 스타들의 평생을 기울인 게임 덕에 글로벌 각국의 시민들이 밤을 새우며 환호한다. 흔히 이 경기들을 ‘각본없는 드라마’라고 한다. 그만큼 예상치 못한 반전이 이어지고, 감동이 쏟아진다는 의미다.

중국인구는 무려 15억명에 달한다. 그들 역시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포츠 스타의 각본 없는 드라마에 환호하고 감동한다. 특히 이번 파리올림픽은 중국에게는 남다르다. 올림픽의 특수를 프랑스보다도 더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 매체들은 그래서 이번 올림픽을 ‘재주는 수탉이 부리고, 돈은 펀더가 챙긴다’고 평하고 있다. 수탉은 프랑스를 상징하고, 판다는 중국을 상징한다.

사실 중국이 가장 좋아하는 현명함이다. ‘바보 같은 똑똑함’, ‘난득호도’라고 한다.  

돈도 챙기고 스포츠도 즐기니, 금상첨화다. 그럼 중국인들이 가장 환호하는 스포츠는 어떤 종목일까? 1위는 베드민턴, 2위는 탁구, 3위는 배구였다.

2024년 파리 올림픽이 공식 개막하면서 생활 운동에도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메달리스트를 배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직접 즐길 수 있는 운동이나 관람하며 휴식할 수 있는 게 진정한 스포츠다.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스포츠는 실제 일상에서 그들이 즐기고 있는 것들 위주로 꾸며져 있다. 마오쩌둥, 덩샤오핑 등 중국 건국공신들이 좋아했던 스포츠 수영은 지금도 인기가 적지 않았다. 중국 현대사의 두 거인 덕에 중국은 개혁개방 이전에는 도시 곳곳에 수영장 시설이 있었다. 이 덕에 수영은 중국 국민들의 생활 체육의 한 종목이 됐다. 이 수영과 다이빙이 전체 순위에서 4, 5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중국인이 가장 즐겨하고 좋아하는 스포츠 Top10 순위다.

 

1위 배드민턴

2위 탁구

3위 배구

4위 수영

5위 다이빙

6위 체조

7위 농구

8위 사격

9위 축구

10위 역도

 

의외로 축구의 순위가 낮게 나온 것이 눈에 띈다. 중국 축구 역시 국민 스포츠 가운데 하나다.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은 베이징 축구장 주변에 교통이 잠시 마비될 정도로 관람객들이 몰린다. 그런데도 인기 순위는 9위에 머물고 있다.

야구는 아예 순위에서 빠져 있다. 실제 중국 생활 중에 야구 경기에 대한 관심있는 중국인을 만나지 못했던 듯 싶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