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오 산업이 국내시장을 기반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예고하고 있다. 중국 의료 당국이 올 1~8월 사이 혁신 의약품만 31개를 승인했다.
중국은 15억 인구가 의약품을 이용한다. 최근 중국은 경제 수준이 높아지고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단일 시장으로는 세계 최대의 의료 시장으로 부상한 지 오래다.
중국 바이오 산업은 이 같은 국내 시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6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가 약품 관리 감독국, 올해 첫 8개월 동안 혁신 의약품 31개 승인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23% 증가한 수치다. 그만큼 중국 바이오 산업이 급속이 성장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증가중국 국가 약품 관리 감독국 국장 리리(李利)는 지난 13일 국무원 신문판공실에서 '고품질 발전 촉진 시리즈' 주제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보장하고 의약품 품질 향상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의약 산업의 고품질 발전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리리 국장에 따르면 중국 국가 약품 관리 감독국은 심사 및 승인 제도 개혁을 심화하고, 주요 품목에 대해 '사전 개입, 기업별 맞춤 전략, 전 과정 지도, 연구와 심사 연계'를 시행하여 혁신 의약품과 의료기기 상장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중국 국가 약품 관리 감독국은 2018년 설립 이후, 357개의 의약품 및 494개의 의료기기 심사 기술 지침을 발표했다.
이는 과거 수십 년간의 총합을 초과하며, 의약품 및 의료기기 연구 개발 혁신과 기술 심사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의약 혁신 역량은 지속적으로 강화되었으며, 혁신 제품의 상장 속도도 끊임없이 빨라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중국 국가 약품 관리 감독국은 혁신 의약품 31개, 혁신 의료기기 46개를 승인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23% 및 12.19% 증가한 수치이다. 소분자 표적 치료, 면역 치료, 세포 치료 등의 혁신 의약품이 해외 시장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었고,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혁신 의약품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수술용 로봇, 인공 심장, 탄소 이온 치료 시스템 등의 고급 의료기기가 잇따라 출시되었으며, 일부 제품은 국제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고 중국 매체들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