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국 앤드루 왕자 절친 중국 스파이 혐의 받아... 영국 사회 발칵

 

중국 간첩이 이번엔 영국 왕실을 뒤흔들고 있다.

영국의 찰스 3세 국왕의 동생 앤드루 왕자의 철친인 중국 사업가가 스파이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BBC중문서비스 등에 따르면 영국의 반비밀 국가안보법원은 지난 주 스파이 혐의로 양텅보(50)의 입국을 금지하는 판결을 유지했다.

양씨는 앤드루 왕자의 공식 사업 고문으로 활동하고 잇다.

 

앞서 양 씨가 자신의 입국을 금지하는 영국 법원 판결에 대해 특별이민항소위원회(SIAC)에 대한 항소 했었다. 양 씨의 항소가 기각된 것은 그의 스파이 혐의가 인정됐다는 의미다.

 

영국 법원은 양 씨가 중국이 서방 국가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인 ‘엘리트 포섭 작전’에 연루되었다는 의심 때문에 입국 금지 조치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인 사업가로 알려진 양 씨는 중국 공산당 통일전선부의 지원 속에 영국 상류사회에 인맥을 활용해 스파이 활동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양 씨는 지난 2020년 이래 앤드루 왕자와 인연을 맺고 활동해왔다. 앤드루 왕자의 ‘가까운 친구’로 저명 사회지도자와 정치인들로 구성된 런던 기반의 ‘48 클럽’을 구성, 데이비드 캐머런·테레사 메이 전 총리 등 영국 정계 핵심 인사들과 친분을 쌓아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48 클럽’은 영국과 중국의 무역 촉진을 지원하기 위한 모임으로 알려졌다. 호주 연구진은 지난 2020년 출간한 책 '숨겨진 손(Hidden Hands)'에서 이 모임이 중국 정부가 영국의 고위 사업가와 정치인을 '육성'하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폭로했다.

 

48 그룹 이사회는 양 씨에 대해 “명예 회원일 뿐”이며 "48 그룹의 업무에 관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룹은 양 씨에 대한 혐의에 비추어 그의 회원 자격이 취소되었다고 덧붙였다.

 

현재 양 씨는 영국의 상류층에서 중국 시민과 동조자를 이용하여 친베이징 메시지를 퍼뜨리는 것뿐만 아니라 관련자에 대한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을 벌여온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양 씨에 대한 혐의가 알려지면서 영국 상류사회와 정치권은 발칵 뒤집혔다. 이언 던컨 스미스 전 보수당 대표는 “양 씨는 영국에서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의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면서 정부에 ‘외국 영향력 등록제도’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이 제도는 영국에서 활동하는 외국 로비스트들에게 그들의 활동 세부 사항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영국은 이 제도를 이르면 2025년 중반에 시행할 예정이다. 또 외국 스파이 활동에 대한 대안도 따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영국내 중국의 통일전선부 활동 범위 역시 규제를 받을 전망이다.

 

앞서 영국 국내정보국(MI5)은 그가 중국공산당 당원으로 중앙통일전선공작부를 위해 일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며, 이에 영국 당국은 지난 2024년 3월 15일 양 씨의 거주권 취소하고 영국에서 추방했다.

 

양 씨의 정체가 알려진 것은 양 씨가 자신의 영국 추방에 대한 소송을 제기하면서다.

 

스파이 혐의를 받고 있는 양씨는 1974년 중국 출생으로 크리스 양으로 불리며 2002년 처음 영국에 와서 1년 동안 런던에서 공부한 후 요크대에서 행정학과 공공정책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2005년 컨설팅 회사인 ‘햄프턴 그룹 인터내셔널’을 설립해 활동해 왔다.

 

중국 외교부는 15일 정례기자회견에 관련 질문이 나오자, “반박할 가치도 없다”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사회

더보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2024년 GDP 130조 위안 초과", "2025년 글로벌 운명공동체 구축에 동참할 것" 강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국내총생산(GDP)이 130조 위안을 초과할 것이라며, 2025년을 맞아 중국은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에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30조 위안은 한화로 약 2경6229조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시 주석은 중국 경제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과학자립국' 건설 목표도 재차 강조했다. 1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시 주석은 구랍 31일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2025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신년사에서 시 주석은 "2024년은 평범하지 않은 한 해였으며 우리는 국내외 여러 도전에 직면했지만 이를 극복하고 중요한 성과를 이루어냈다"며 한 해를 회고했다. 그는 특히 중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국내총생산(GDP)이 130조 위안(약 2경6229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식량 생산 또한 7000억kg을 돌파하며 자국민의 식량 안보를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신산업과 신기술 분야에서의 진전을 언급하며 "신에너지 자동차 연간 생산량이 1000만 대를 돌파했고, 집성회로, 인공지능, 양자통신 등 첨단 기술 영역에서도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달 뒷면 샘플 채취에 성공한 '창어 6호'와 남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