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난해 베이징 금융업 부가가치 7.6% 증가, 5년내 최고치 기록

 

‘8,154억 위안’

한화로 약 162조 1,422억 원 가량이다. 지난 2024년 한 해 중국 베이징 시의 금융업 부가가치 생산액이다. 전년동기 대비 8%에 가까운 성장을 했다. 최근 5년래 최고치 기록이다.

부가가치란 매출액에서 매입액을 공제한 것이다. 베이징시 금융업의 성장이 여전히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의미다.

베이징시는 최근 2025년 금융 시스템 업무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2024년 한 해 동안 금융업이 부가가치 8,154억 위안(약 162조 1,422억 원)을 실현하여 전년 대비 7.6% 증가했으며, 이는 최근 5년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금융업이 전반적인 경제 성장에 1.3%포인트 기여했으며, 금융업의 ‘안정적 버팀목’ 역할이 더욱 강화됐다.

회의에서는 2025년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이 주요 방향을 확고히 하고 핵심 분야에 집중하여 효과적으로 주요 리스크를 예방하고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 리스크 예방 및 대응 체계를 한층 더 보완하고,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업종별, 기관별, 단위별로 금융 감독을 강화하여 감독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금융 조직에 대한 관리·감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새로운 발전 구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국가 금융 관리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 분야에서 ‘다섯 가지 핵심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고, 주요 전략, 핵심 산업 및 취약 분야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 개혁·개방을 심화하여 수도 금융의 고품질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중국인민은행 베이징시 지점 관계자는 2025년에는 구조적 통화정책 수단을 충분히 활용하여 총량 조절과 구조 조정 기능을 동시에 발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정밀하고 세밀한 통화 정책 자금 운용을 추진하고, 주요 전략, 핵심 산업 및 취약 분야에 대한 대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금융권 내 총량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면서 금리 정책의 집행을 철저히 감독·지도하고, 금융 기관이 기존 금융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여 자금의 유휴화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인민은행 베이징시 지점은 수도 금융의 ‘다섯 가지 핵심 과제’를 종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책 체계, 평가·감독 시스템, 통계 모니터링을 더욱 구체화하고, 통화·재정·산업 정책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수도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 개혁과 높은 수준의 개방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금융 서비스 및 관리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지역 금융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예방·해소할 방침이다.

베이징 금융감독국 관계자는 2025년에는 주요 분야의 리스크 예방 및 해소에 집중하고, 감독 업무의 효과성을 높이며, 수도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과 긍정적인 발전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부동산 금융 정책을 면밀히 연구하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인 회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3월 말까지 적격 기존 주택 개발 대출 프로젝트를 모두 ‘화이트리스트’에 포함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동산 대출 담보 재평가 리스크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가짜 담보 대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계할 방침이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