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난해 베이징 금융업 부가가치 7.6% 증가, 5년내 최고치 기록

 

‘8,154억 위안’

한화로 약 162조 1,422억 원 가량이다. 지난 2024년 한 해 중국 베이징 시의 금융업 부가가치 생산액이다. 전년동기 대비 8%에 가까운 성장을 했다. 최근 5년래 최고치 기록이다.

부가가치란 매출액에서 매입액을 공제한 것이다. 베이징시 금융업의 성장이 여전히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의미다.

베이징시는 최근 2025년 금융 시스템 업무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2024년 한 해 동안 금융업이 부가가치 8,154억 위안(약 162조 1,422억 원)을 실현하여 전년 대비 7.6% 증가했으며, 이는 최근 5년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금융업이 전반적인 경제 성장에 1.3%포인트 기여했으며, 금융업의 ‘안정적 버팀목’ 역할이 더욱 강화됐다.

회의에서는 2025년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이 주요 방향을 확고히 하고 핵심 분야에 집중하여 효과적으로 주요 리스크를 예방하고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 리스크 예방 및 대응 체계를 한층 더 보완하고,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업종별, 기관별, 단위별로 금융 감독을 강화하여 감독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금융 조직에 대한 관리·감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새로운 발전 구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국가 금융 관리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 분야에서 ‘다섯 가지 핵심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고, 주요 전략, 핵심 산업 및 취약 분야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 개혁·개방을 심화하여 수도 금융의 고품질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중국인민은행 베이징시 지점 관계자는 2025년에는 구조적 통화정책 수단을 충분히 활용하여 총량 조절과 구조 조정 기능을 동시에 발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정밀하고 세밀한 통화 정책 자금 운용을 추진하고, 주요 전략, 핵심 산업 및 취약 분야에 대한 대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금융권 내 총량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면서 금리 정책의 집행을 철저히 감독·지도하고, 금융 기관이 기존 금융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여 자금의 유휴화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인민은행 베이징시 지점은 수도 금융의 ‘다섯 가지 핵심 과제’를 종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책 체계, 평가·감독 시스템, 통계 모니터링을 더욱 구체화하고, 통화·재정·산업 정책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수도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 개혁과 높은 수준의 개방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금융 서비스 및 관리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지역 금융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예방·해소할 방침이다.

베이징 금융감독국 관계자는 2025년에는 주요 분야의 리스크 예방 및 해소에 집중하고, 감독 업무의 효과성을 높이며, 수도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과 긍정적인 발전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부동산 금융 정책을 면밀히 연구하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인 회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3월 말까지 적격 기존 주택 개발 대출 프로젝트를 모두 ‘화이트리스트’에 포함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동산 대출 담보 재평가 리스크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가짜 담보 대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계할 방침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