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4월 규모이상 공업 부가가치 6.1% 성장

 

‘6.1%’

지난 4월 중국의 규모인 공업 부가가치 성장세다. 중국 당국의 성장목표를 훨씬 웃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당국의 내수 시장 활성화 정책이 효과를 내면서 중국 제조업 전반의 활력도 되살아나고 있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국가통계국이 4월 실물경제 지표를 중점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 4월 규모 이상 공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다. 다만 증가폭은 지난달보다 1.6%p 줄었다.

중국매체들은 “성장폭은 살짝 둔화했지만, 부가가치 성장세는 여전히 최근의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고 평했다. 신화통신은 “4월에는 비교적 큰 외부 충격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제는 견고한 회복력을 보여주었고, 구조조정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했다”고 지적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제조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고, 광업은 5.7%, 공공서비스업은 2.1% 증가했다. 특히 고기술 제조업 부가가치는 10% 증가해 전체 제조업보다 3.4%p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대부분 업종에서 전년 동기 대비 부가가치가 증가해 전체의 87.8%를 차지했다. 운송장비 제조업은 17.6% 증가했으며, 전기기계 및 장비 제조업, 컴퓨터·통신 및 기타 전자장비 제조업도 각각 10% 이상 증가했다.

자동차 제조업, 화학 원료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일반 장비 제조업, 금속 제품 업종 등에서도 증가율이 7%를 상회했다.

주요 제품 생산량 측면에서는 고급 제조업이 여전히 빠른 성장세를 유지했다. 4월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9% 증가해 122.8만 대를 기록했고, 연간 누적 생산량은 439.5만 대에 달했다. 발전기 생산량은 124.2% 급증했고, 산업용 로봇 생산량도 51.5% 증가해 총 7.15만 세트에 도달했다. 태양광 전지, 금속 절삭기계 등 다수 제품의 생산량도 10% 이상 증가했다.


사회

더보기
중, 학생간 서로 신고하게하는 학생 관리 가장 비교육적이라고 지적
학생들을 서로 감시하게 하고, 잘못을 선생에게 신고하도록 하는 통제방식은 교육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 중국에서 한 중학교의 학생 지도 방식이 네티즌들의 여론 도마에 올랐다. 아예 학부모들 간에 소송전이 벌어지면서 법정에 서기까지 했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최근 후난성 고급인민법원은 한 건의 학교 내 갈등 사례를 공개했다.모 중학교는 학생들이 휴대전화, 태블릿 등 전자기기를 소지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고, 학생들에게 서로를 신고하도록 장려했다. 이에 따라 송 모 학생은 같은 반의 저우 모 학생이 자리를 비운 사이, 그의 가방을 뒤져 태블릿을 찾아내 교사에게 넘겼고, 교사로부터 우유 한 병을 보상으로 받았다. 이후 저우 모 학생은 자신이 신고당한 사실을 알고 격분해 송 모 학생의 머리와 손 등을 폭행하여, ‘경미한 상해 2급’에 해당하는 부상을 입혔다. 폭행을 당한 송 모 학생은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고, 최종적으로 법원은 가해자인 저우 모 학생이 민사 손해배상 책임의 50%를, 학교가 30%를, 그리고 송 모 학생 본인이 20%를 부담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법원은 세 당사자의 책임을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명확히 했다. 폭행을 당한 송 모 학생은 학교 규칙을 지킨다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