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9월 제조업지수 3개월 연속 상승

신규 주문지수 18개월 만에 가장 높아

내수 경기 회복으로 9월 제조업 PMI(Purchasing Managers Index·구매자관리지수)와 9월의 재신(财新) PMI 수치가 상승하면서 중국 경제의 침체상황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발표된 9월 재신중국제조업구매자관리지수(PMI)는 51.4로 8월보다 1% 올라 3개월 연속 반등해 2018년 3월 이후 가장 높은 제조업 경기 개선을 보였다.

 

이는 중국 국가통계국 제조업 PMI와 일치한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9월 제조업 PMI 기록은 49.8로 8월보다 0.3퍼센트 높았다.

 

9월 중국 제조업 PMI 개선은 주로 신규 주문지수와 산출지수의 뚜렷한 반등에서 비롯됐다.

 

9월 신규 주문 지수가 18개월 만에 가장 높았고, 이 가운데 신규 수출 주문 지수가 반등했지만, 여전히 수축 구간에 있어 수요 증가는 주로 내수가 이끌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조업자들은 일반적으로 중미 무역 분쟁이 지속적으로 수출 판매를 계속 지연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9월에도 중국 경제의 경기가 개선될 조짐을 보이는 것은 내수의 잠재적인 증가 덕분이며, 미중 간 무역 충돌은 수출과 생산원가, 기업가에 대한 신뢰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고 종정생(钟正) 재신연구회장 및 수석이코노미스트가 말했다. 최근 중앙정책은 강력한 국내시장 형성의 방향을 강조하고, 기반사업의 가속화, 산업 업그레이드의 보다 적극적인 추진, 세금인하와 배당금의 방출등의 영향으로 중국 경제의 침체국면을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