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은인자중하던 中, "트럼프재선 표밭인 미농산물 수입증대 어려울 수 있다" 초대형 역공

 

미국 트럼프대통령이 코로나19책임론과 홍콩보안법 제정을 지렛대삼아 몆달 채 지속해온 압박을 견디다 못했는지 중국이 어제 13일, 오는 11월 4일 미국대선을 약 80일 앞두고 미국 트럼프의 재선 표밭에 실질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수를 공개했다.

 

13일 중국 상무부 런홍빈 (任鸿斌) 부장조리 { 商务部部长助理 , 중국은 우리 장관급인 부장 아래 부부장,  (한국 차관급이 있는 관계로 부장 조리는 차관 보급에 해당한다) }와 외국투자관리국장(아래 사진 왼쪽), 그리고 국가세무총국장( 아래 사진 오른쪽)등 외국과의 무역실무책임자 3명의 핵심인사들이 보기 드물게 합동으로 국무부 기자회견장에 등장했다

 

          

 

그리고 올 가을 지난 1월에 체결했던 중.미간 1차 무역합의에 대한 점검회담이 열려야 하지만, 현 상황으로 회담개최가 불가능할 것 같다며, 1차 중미 무역합의가 파기될 수 있음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중국 대외무역의 3인방이 밝힌 여건이란, 미국의 일방주의 (单边主义) 보호무역주의(保护主义)가 세계화의 물결을 크게 거스르고 있는 이유로, 세계 경제와 외부환경이 불안해졌고 불확실성이 농후해지면서 외자기업들의 건전한 발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상황을 열거했다.

 

이를 단순히 줄여보자면, 미국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때문에  세계와 미국에 진출한 중국기업인 화웨이와 틱톡, 그리고 웨이신 과 알리바바등이 자유무역질서에 어긋나게 핍박과 차별을 받고 있다고비난 한 것이나 다름없는 말이다.

 

미국과 중국은 올해 초인 지난 1월, 중국이 지난해인 2019년 보다 향후 2년동안 즉 2021년도 까지, 미국산 상품과 농산물을 더 많이 수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1차 무역합의를 도출하고, 매년 그 성과를 점검하도록 하는 협상에 합의했다.

 

2021년도 까지 2년동안 더 구매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은 중간인 2020년 11월에 미국의 대선이 있기 때문에, 트럼프가 2년의 시한을 제시한 것이었다고 알려진다.

 

그런데 중국이 1년이 되가는 올 가을의 중미간 점검회담의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았다며, 파기의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트럼프가 유달리 미 남부의 농민들에게 어필하는 이유는, 힐러리 전 미 외교장관을 간 발의 차의 역전승으로 물리친 표가 , 바로 미국 남부의 소위 농장 벨트로 불리는 주의 농민들로부터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다.

 

즉 자신들의 농산물을 좋은 값에 사가는 중국때문에 그동안 경제가 좋았었던 미국 농민들의 표가 트럼프를 극적으로 대통령으로 만든 것이다.

 

현재 민주당 바이든 후보측에 여론조사상 뒤지고 있는 트럼프로서는 어떻게 하든 이 표들을 다시 살려야 한다.

 

트럼프대통령은 취임초기부터 끊이지 않았던 우크라이나와의 음모설등로 인해 지난해 12월 미국하원의 탄핵 결정을 받아 재선가도에 검은 그림자가 드리워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그는 중국과의 대화를 서둘러, 올해 1월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을 이끌어 내어 위기를 모면하면서, 공화당 내에서 다시 한번 대선에 도전할 수 있는 대선후보의 면모를 갖추어, 결국 지난 2월 미국 상원에서 자신의 탄핵안이 부결되도록 이끌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탄핵의 악몽을 떨쳐버린 트럼프대통령은 이후 11월 재선을 위해 자신의 전통적 표밭인 농장벨트 주민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기회 있을 때마다 중미간 1단계 무역합의로 미국 농민들이 더 잘 살 수 있게 됐다는 업적을 빈번하게 어필해 왔다.

 

이 무역합의의 골자는 앞서 언급한 대로, 미국상품을 그 중에서도 농산물을 최우선적으로 더 많이구매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중국 상무부가, 올해 가을  지난 1월의 무역합의의 실행실적에 대한 중미 양국의 점검회담이 여러 조건의 미성숙으로 이뤄지기 어렵다고 발표한 것이다.

 

표면적인 이유는 코로나 19 사태를 내세울 필요도 없다. 상황이 워낙 위중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대회무역 3인방 최고 실세들이 모두 나와, 미국의 일방주의 (单边主义) 와 보호무역주의(保护主义)를 비난하면서,  자국의 세계적 기업들이 차별을 받거나 억압을 받는다고 주장한 것은, 트럼프가 최대치적으로 내세우는 중미 1차 무역합의를 더 이상 지켜줄 필요가 없다는 선전포고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말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