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의 북핵 대응 방식에 묘한 변화가...

안녕하세요. 해동의 9월 12일 중국 뉴스 브리핑입니다. 오늘의 유엔에서 북한에 대한 첫 유류 공급 제재를 포함한 역대 최강의 제재안이 나온 직후입니다. ㅋ 그래서 인지 반응이 굼뜬 곰 중국답게 속보가 적네요.

그래도 읽을만한 좋은 분석은 몇 개 있습니다. 중화권 매체 가운데 그래도 읽을거리 많은 매체로 꼽는 둬웨이가 최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직접 독일과 프랑스 정상과 북핵 문제를 논의한 것을 두고 중국의 북핵에 대한 태도에 미묘한 변화가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이번 유엔 대북 결의에 비교적 순조롭게 동의했습니다. 앞서 환추스바오가 내세운 4대 조건을 뒤에서 이야기했는지 모르지만, 어쨌든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한 세계의 우려에 공감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유엔 표결 직전 중국은 유엔의 북한에 대한 새로운 조처에 공감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가끔 지도부 홍보 자료 속에 묘한 내용을 노출시키기도 합니다. 워낙 비밀이 많은 나라지만, 지도층 활동을 선전하려다 보니 어떨 수 없는 것입니다. 이번엔 시진핑 주석의 발언론을 공개했는데, 거기에는 기존과 다른 회의 방식이 포함됐네요.
눈치 빠른 중화권 매체들이 바로 체크를 해냈습니다.
다음 소식은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당 군사위 조직이 시진핑 주석 외 현재 2명이 부주석을 4명으로 늘린다는 설이 갈수록 공식화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끝으로 베이징 고궁 박물관 전람회 소식입니다. 조맹부 작품이 9월 전시되고 있다고 하네요. 갈 수 있다면 꼭 보고 싶은 작품입니다.

참 잊기 전에 오는 19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유엔에서 북핵 문제 등 국제 현안과 중국의 외교에 대해 발표를 한다고 합니다. 기대가 됩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5년의 새로운 외교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중국 뉴스 브리핑이었습니다.

글=청로(清露)

사회

더보기
중 선전에서 10일 일본 남학생 등교길에 묻지마 흉기 공격에 결국 사망
중국 선전에서 10세 일본 남학생이 괴한의 흉기에 찔려 결국 사망했다. 지난 6월 이후 중국에서 외국인에 대한 ‘묻지마’ 공격은 이번이 세 번째다. 사망에 이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즉각 애도를 표하고, 중국 정부에 일본인 안전 조치 강화를 요구했다. 20일 중화권 매체에 따르면 지난 9월 18일 선전의 한 일본 학교에 등교하던 일본 소년이 중국인 남성에게 복부를 찔렸다. 소년은 불과 10세 아동이었다. 소년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져 심폐소생술을 했으나, 출혈 과다로 19일 새벽 결국 사망했다. 중국은 아직까지 소년 구출 과정이나 가해자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광저우 일본영사관은 목요일 이른 아침에 소년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중 일본대사관은 반기 게양을 통해 애도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것은 비열한 행위”라며 중국에 중국 내 일본인의 안전을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정계 안팎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양하이잉 일본 시즈오카대 교수는 이날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이 일본 정계에 큰 충격을 안겼다며 “현재 좌파든 우파든 보수든 진보든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으로 중국에 거주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