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국제무역중재, 올 1~8월 중재 건수 4,131건, 전년 동기보다 28.09% 늘어

올 1~8월 중국국제경제무역중재위원회(이하 '무역중재')의 중재 사건 건수가 4,13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09% 늘었다.

분쟁 금액은 1,273억 4,600만 위안, 전년동기 대비 50%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 2023년 중국 무역중재는 역대 처음으로 접수 사건 5,000건 돌파, 분쟁 금액 첫 1,500억 위안 초과 기록을 했었다.

 

중국 무역중재는 중국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히 그 역할도 커지고 있다. 국제 경제 규모에 맞게 글로벌 무역 규정도 주도하겠다는 게 중국의 복안이다.

 

27일 중국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무역중재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중재 운영 현안 데이터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올 1~8월 동안 무역중재 새로 접수한 사건 수는 4,13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09% 증가했다. 분쟁 금액은 1,273억 4,600만 위안(약 24조 2,37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18% 늘었다.

외국과 관련된 사건은 466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2% 증가했으며, 사건은 81개국을 포함했다고 한다.

 

왕청제 무역중재 부주임 겸 사무총장은 중국 매체와 인터뷰에서 "최근 몇 년 동안 무역중재의 연간 중재 사건 접수량, 사건 금액 총액, 그리고 관련 당사국 수는 국제 중재 기관 중 상위권에 들었다."고 말했다.

 

왕 총장은 “무역중재가 2023년에 접수한 사건 수가 처음으로 5,000건을 돌파했고, 분쟁 금액이 사상 처음으로 1,500억 위안(약 28조 5,495억 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그는 “사건의 국제화 특성이 더욱 두드러져, 연내 사건이 88개국과 지역에 걸쳐 있었으며, 누적 국가 수는 165개국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무역중재 국제화에는 '일대일로' 사업이 크게 일조를 했다. 해당 사업 대상 국가들이 중국 회사와 분쟁을 중국 무역중재에서 해결하려 한 것이다.

 

중국 당국은 제20차 당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통과된 《중앙위원회 결정: 중국식 현대화를 추진하고 전면적 개혁을 심화하는 데 관한 결정》을 통해 "국제 상사 중재 및 조정 제도를 개선하고, 세계적인 일류 중재 기관과 로펌을 육성할 것"을 명확히 하고 있다.

 

왕 총장은 70여 년 동안 중국의 대외 중재는 국내 개혁 및 대외 개방의 시대적 흐름과 발맞춰왔으며,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고 밝혔다.

중국 무역중재는 올 1월 1일에 무역중재 제10판 <중재 규칙>을 시행하고 있다. 영어 버전을 기반으로 무역중재가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일본어, 한국어 7개 언어의 새 중재 규칙 버전을 곧 발표할 예정이다.

왕 총장은 ‘다양한 국가와 법률 체계에서 규칙 적용을 보장하고, 특히 판결 인정 및 집행에 충분한 보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중 선전에서 10일 일본 남학생 등교길에 묻지마 흉기 공격에 결국 사망
중국 선전에서 10세 일본 남학생이 괴한의 흉기에 찔려 결국 사망했다. 지난 6월 이후 중국에서 외국인에 대한 ‘묻지마’ 공격은 이번이 세 번째다. 사망에 이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즉각 애도를 표하고, 중국 정부에 일본인 안전 조치 강화를 요구했다. 20일 중화권 매체에 따르면 지난 9월 18일 선전의 한 일본 학교에 등교하던 일본 소년이 중국인 남성에게 복부를 찔렸다. 소년은 불과 10세 아동이었다. 소년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져 심폐소생술을 했으나, 출혈 과다로 19일 새벽 결국 사망했다. 중국은 아직까지 소년 구출 과정이나 가해자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광저우 일본영사관은 목요일 이른 아침에 소년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중 일본대사관은 반기 게양을 통해 애도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것은 비열한 행위”라며 중국에 중국 내 일본인의 안전을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정계 안팎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양하이잉 일본 시즈오카대 교수는 이날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이 일본 정계에 큰 충격을 안겼다며 “현재 좌파든 우파든 보수든 진보든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으로 중국에 거주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