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출국장보다 비싼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터미널별 가격 천차만별

 

올해 5월 말 개장한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의 제품 판매가가 출국장 면세점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윤관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제출한 인천공항 1·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의 5월31일∼9월15일 매출액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입국장 면세점이 대체로 더 비쌌다”고 발표했다.

 

윤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1터미널 입국장 면세점의 매출액 상위 10개 품목 가운데 7개 품목의 가격이 출국장 면세점의 평균 판매가보다 높았다. 뿐만 아니라 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에서는 매출액 상위 10개 중 8개 품목이 출국장 면세점보다 비싸게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면세점에서 매출 1위를 자랑하는 B브랜드의 21년산 위스키의 경우 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 평균 판매가격은 13만6천 원이었으나 2터미널 출국장 면세점에서는 12만 원이었다.

 

이용하는 터미널에 따른 가격 차이도 두드러졌다. 이 품목은 1터미널 입국장에서는 11만7천 원, 2터미널 출국장에서는 11만 원에 판매됐다. 동일한 상품이라도 입•출국시 또는 이용 터미널에 따라 최대 20% 이상 가격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1•2터미널 두 곳 모두에서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는 750㎖짜리 J브랜드 위스키는 2터미널의 경우 입국장 면세점에서 17만5천 원, 출국장 면세점에서는 15만3천 원에 판매, 입·출국장에 따라 2만2천 원의 가격 차이를 보였다.

 

이 상품은 1터미널 입국장에서는 15만8천 원, 출국장에서는 14만8천 원에 판매됐다. 가장 저렴한 1터미널 출국장 판매가격과 가장 비싼 2터미널 입국장 판매가격의 차이는 2만6천 원(17%)으로 알려졌다.

 

면세점별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R브랜드 32년산 위스키였다.

 

이 제품의 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 판매가는 42만3천 원으로, 동 터미널 출국장 면세점 평균가(32만5천 원)와 9만8천 원의 차이를 보였다. 1터미널 입국장 면세점 가격은 38만5천 원으로 조사됐으며 출국장 면세점 가격은 30만1000원이었다.

 

가장 저렴한 1터미널 출국장 면세점 판매가격과 가장 비싼 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 판매가격의 차이는 무려 12만2천 원(41%)에 달했다.

 

윤 의원은 "입국장 면세점 운영이 저조한데 출국장 면세점보다 가격도 더 높은 상황이라 가격 경쟁력도 뒤처지고 있다"며, "입국장 면세점으로는 국내 최초로 문을 연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의 운영 결과에 따라 지방 공항 확대 여부가 결정된다, 어렵게 도입된 만큼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