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의 쌍벽 축구도시 안양

 

전국에서 축구 열기가 둘째라면 서러운 도시가 안양이다. 특히 수원과 안양은 축구 열기로 쌍벽을 이뤘다. 바로 안양LG 때문이었다. 모 기업인 삼성과 LG가 경쟁관계듯 두 도시의 수원 삼성블루윙스와 안양LG 역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다른 팀에게는 져도 경쟁팀에게는 질 수 없다는 팽팽한 분위기가 두 도시에 있었다. 

 

안양종합운동장

 

안양 축구팬들은 이런 경쟁의 재미 속에 성장했다. 안양LG가 서울로 떠나면서 경쟁 분위기는 사라졌지만 축구 열기는 조금도 사라지지 않았다. 그 열기를 먹고 새롭게 탄생한 것이 안양FC다. 한동안 방황하던 안양 축구팬들이 십시일반 모아 자기들의 축구팀을 출범 시킨 것이다. 본거지는 안양종합운동장이다.

안양종합운동장은 안양시 동안구 비산3동에 위치해 있다. 1986년 6월 30일 세워졌다. 경기장 면적은 축구장 7,875㎡, 육상장 1만 9040㎡이고, 수용인원은 2만 5000명, 좌석수는 1만 7143석이다. 육상경기를 할 수 있는 트랙은 400m 8레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조경기장은 면적 8,096㎡, 테니스장은 면적 4,020㎡ 수용인원 700명, 씨름장은 면적 520㎡ 수용인원 700명이다.

관악산 기슭에 자리한 운동장은 1996년 4월 안양 LG 치타스팀과의 연고를 계기로 최신 조명시설과 조명탑 4기를 설치, 야간경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컬러 전광판 1식이 설치되어 있다. 아쉬운 것은 시설이 전반적으로 낡았다는 점이다. 우천시 비를 피할 시설도 부족해 우산이나 비옷을 꼭 가져가야 한다.

그밖의 부대시설로는 매표소·방송실·선수실·매점·성화대·샤워실 등이 있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암벽도 있다.


글=청로(淸露)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