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 은행 순위 1~4위 중국은행들이 석권

은행은 한 나라의 부가 축적되는 곳이다. 개인들의 자산과 정부 자산이 모여서 다시 대출이라는 제도를 통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분배가 된다.

자본주의 체계를 유지하는 가장 근본적인 수단이다. 

결국 한 나라의 은행 자산 규모는 한 나라의 부와 굉장히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다. 은행 자산규모가 클수록 그 나라의 부의 규모 역시 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2024년 세계 1위 은행은 어딜까? 어느 나라 은행들이 상위권을 차지할까.

지난 10일 영국의 금융전문지 더 뱅커(The Banker)는 올해 전세계 1000대 은행을 발표하였다.

1~4위를 공상은행, 건설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이 휩쓸었다.

공상은행의 현재 자본금은 5,240억 달러로 중국 외 은행 가운데 제이피모건체이스의 2배에 가까웠다. 이번 순위는 1970년부터 은행업계의 기준이 되어왔다.

10위내 은행들을 보면, 글로벌 경제의 주요 진영을 파악할 수 있다. 중국은행들이 휩쓸었고, 나머지는 미국은행들이 차지했다. 

글로벌 경제는 중국과 미국, 두 대국의 손에 좌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은행은 시중의 현금을 모아, 투자처를 발굴하면서 재투자해 사회 부가가치를 생산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은행들 투자는 자신들이 가장 잘 아는 시장에서 이뤄질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은 주로 한국계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일본 은행들은 주로 일본 기업에 투자를 하게 된다.

미국은행들은 이 점에서 일찌감치 미국을 넘어, 글로벌 기업을 발굴하는 소위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은행 상위권을 중국은행들이 휩쓸면서 중국 기업들의 자금동원 능력은 그만큼 배가 됐고, 자연스럽게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 때 일본은행이 세계 1위를 차지했던 적이 있다. 일본이 창출한 부가가치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생겼던 현상이다. 

하지만 미국의 공세로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이라는 침체기에 빠지고 만다. 미국이 무서운 것은 글로벌 자본시장의 질서를 재편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제조 분야에서 우수하다고 해도 그 제조의 힘을 주는 금융 시스템이 탄탄하지 못하면 '사상누각'처럼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한국 역시 IMF 위기에 빠지면서 수십년 쌓아 올렸던 자본을 순식간에 값싸게 외국 금융기관에 넘여야 했던 순간을 경험하기도 했다. 집과 가족을 잃은 수천, 수만명이 길거리로 내몰려 노숙자 신세가 됐다. 심지어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수십년 일을 했던 은행이 문을 닫으면서 울며 헤어지는 장면이 방송돼 수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리기도 했다. 

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융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다. 

Top10 밖을 벗어났지만 순위에 오른 중국은행도 많다. 민생은행은 22위, 광대은행은 26위, 평안은행은 34위, 화하은행은 49위, 광발은행은 60위, 절상은행은 84위에 올랐다.

 

2024년 세계 1000대 은행 순위

 

1위 중국공상은행

2위 중국건설은행

3위 중국농업은행

4위 중국은행

5위 제이피모건체이스

6위 미국은행

7위 미국씨티그룹

8위 미국 웰스파고뱅크

9위 중국교통은행

10위 중국초상은행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