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국경절 소비 전년동기 41% 이상 훌쩍 늘어

 

중국 국경절 황금연휴가 마무리 된 가운데 이 기간 중국 전역에서 생활서비스 소비가 전년동기 대비 무려 40% 이상 훌쩍 늘었다. 

중국 당국이 소비 진작을 위한 각종 부양정책을 편 덕이다. 

다만 중국의 소비 추세가 증가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지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국경절 연휴 동안 각 지역의 관광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올랐고, 문화 오락 및 여가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10월 6일에 발표된 메이투안의 '10월 1일' 황금주 소비 데이터에 따르면, 전국 생활 서비스의 매장 방문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41.2% 증가하였다.

상하이, 베이징, 청두, 선전, 충칭의 소비 규모가 전국 상위 5위에 들었다고 하였다.

 

메이투안의 데이터에 의하면, 국경절 연휴 첫 5일 동안 식당에서의 외식 소비 일평균 값이 2023년 국경절 연휴 대비 33.4% 증가하였고, 시간대별로 보면 야간 시간대 소비가 2023년 연휴 대비 44.8% 증가하였다.

 

식음료 관련 소비에서 관광객들의 소비는 2023년 연휴 대비 75% 이상 증가하였으며, 야시장 검색은 2023년 연휴 대비 170.3% 증가했다. 야시장은 올해 연휴 기간 동안 관광지 주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로 떠올랐다.

 

데이터에 따르면, 20~30대 소비자들은 여행 중에 미식 시장이나 야시장을 방문하는 것을 더 선호하였으며, 이에 따라 일부 도시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미식 시장 등 새로운 소비 형태를 선보였다고 하였다.

 

전통적인 인기 관광지 외에도 발 마사지, 라이브 하우스, 예술 전시회, 목욕탕 등의 지역 놀이 프로젝트가 젊은 관광객들 사이에서 '신형 5A급 관광지'로 불리며 새로운 관광 명소로 떠올랐다.

메이투안의 데이터에 따르면, 연휴 기간 동안 목욕탕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30% 증가하였고, 발 마사지 관련 소비 리뷰와 게시물은 전년 동기 대비 88.5% 증가하였으며, 장사, 상하이, 청두, 항저우, 우한이 국경절 기간 동안 발 마사지 검색량이 가장 높은 도시로 나타났다.

 

메이투안 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2024년 국경절 연휴 기간 동안 자연 경관형 관광지로의 유입객이 주를 이루었으며, 그 비율은 30.4%에 달하였다.

여성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 유형은 자연 경관, 인문 유적, 전시관이었으며, 95년 이후 출생한 관광객들은 자연 경관, 인문 유적, 전시관을 더 선호하였고, 중장년층 관광객의 최우선 선택은 자연 경관형 관광지였다.

 

이번 황금주 동안 지역 놀이, 소매, 미식과 관광지가 깊이 있는 협업을 통해 새로운 모델을 형성하였고, 다양한 산업 간 협업이 전 연령대 소비를 이끌어내면서 1+1이 2 이상이 되는 소비 회복의 흐름을 보여주었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