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세계 국가혁신지수 10위 권 진입...1위 미국, 한국은 3위

 

중국이 자체 평가한 ‘국가 혁신 지수’에서 세계 10위를 차지했다. 1위는 미국, 2위가 스위스, 3위는 한국이었다.

중국식 국가 주도 발전 모델의 특징은 목표가 뚜렷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자원 분배가 명확하다는 점이다. 중국은 개발도상국 국가 모델을 샤오캉사회의 실현으로 삼고 매진해 왔고, 현재의 목표는 선진국 사회의 목표인 ‘다퉁사회’(모두가 잘사는 사회) 실현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각종 지표를 만들어 관리하고 있다. 사회 발전을 위해 관리하는 지표가 ‘국가 혁신 지수’다. 오늘날 발전은 혁신이 기반이 돼야 이뤄진다는 점에서 중국 당국의 국가 발전을 위해 어느 정도 심혈을 기울이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원은 최근 열린 중관촌 포럼에서 《국가 혁신 지수 보고서 2024》(이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의 결론에 따르면, 중국의 종합 혁신 능력 순위는 세계 10위를 기록했다.

중국 매체들은 혁신 자원 투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지식 생산이 두드러지며, 기업의 혁신 능력이 꾸준히 향상되고, 혁신 환경이 점차 개선되고 있어 국가의 고품질 발전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원 당위원회 서기 류둥메이는 국가 혁신 지수가 국가의 종합 혁신 능력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이라고 전제한 뒤 혁신형 국가 및 과학기술 강국 건설의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중국의 국가 혁신 지수 종합 순위는 세계 10위로, 2012년의 20위에서 10계단 상승했다. 이는 최근 10년간 가장 빠르게 발전한 국가다.

세계 10위권에 진입한 유일한 중등 소득 국가로 평가됐다. 중국은 국가 전체 소득은 높지만 워낙 많은 인구 탓에 1인당 국민 소득은 여전히 중진국 수준이다.

하지만 이 같은 면은 비슷한 인구 대국인 인도나 인도네시아 등과 비교할 때 중국 당국의 국가 운영 실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 잘 보여준다. 인도의 지난 2021년 GDP는 영국을 추월해 세계 5위를 기록했지만, 1인당 국민 소득은 지난 2021년 기준 2342달러로 주변의 방글라데시(2362달러) 보다 낮다.

 

 

1위 미국

2위 스위스

3위 한국

4위 스웨덴

5위 덴마크

6위 일본

7위 영국

8위 네덜란드

9위 독일

10위 중국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