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컬럼] 中國의 종교정책

你们存心不可贪爱钱财, 要以自己所有的为足. 因为主曾说 : “我总不撇下你, 也不丢弃你.”
nǐmen cúnxīn bùkě tān ài qiáncái yào yǐ zìjǐ suǒyǒu de wéi zú yīnwèi zhǔ céng shuō wǒ zǒng bù piēxià nǐ yě bù diūqì nǐ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히브리서 13장 5절)

 이나시오. 내 세례명이다. 10여 년 전 북경에 있는 한인성당(실제로는 중국 성당으로 한국인 일요미사에만 대관)에서 세례를 받았다. 당시 최성준 주임신부님과 같은 세례명이었다. 북경대 철학과 박사과정 공부를 병행하며 깊이 있는 미사 강론으로 많은 존경을 받았던 분이다.

 

 중국에 가기 꽤 오래전부터 집사람은 성당에 열심이었다. 반장을 맡아 연말이면 교우들에게 성당 달력을 배부하고, 명절이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당 떡을 팔기도 했다. 미처 팔지 못해 남은 떡은 반납하기가 좀 어색해, 우리 집에서 전량 구매해 일주일 내내 떡국만 먹었던 기억이 있다.

 

 해외 근무 시 신경 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집사람도 그 중 하나다. 의사소통도 어려운 환경에 친인척, 친구 하나 없는 생활이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고민 끝에 같이 성당에 나가기로 했다. 물론 성당에 나가기 위해서는 6개월에 걸친 예비교리자 공부과정이 필요했다.

 

 중국 공산당은 무신론자다. 실제로 9,000만 명을 넘는 공산당원들은 종교를 가질 수 없다.

시진핑 주석은 ‘당원은 결단코 종교 신앙을 갖지 말아야 하고, 종교 활동에도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중국 정부가 종교를 금지시키는 것은 아니다. 중국 역시  ‘공산당과 종교는 정치에서는 단결·합작하고, 신앙에서는 상호 존중한다.’는 원칙은 있다.  다만 소위 5대 종교 외 종교를 중국은 인정하지 않는다. 불교, 도교, 이슬람교, 천주교, 개신교가 5대 종교다.  현재 중국내 각종 종교 신도 수는 대략 2억 명 정도로 추정한다.

 

단, 유교는 종교가 아닌 생활 속에 녹아 있는 사상과 문화로 받아들인다.

 

이 같은 제한적 자유는 중국 법체계에서도 나타난다. 중국 헌법 제 36조는 ‘중국 공민은 종교 신앙의 자유가 있다.'고 명시하면서도 '(중략) 종교를 이용해 사회 질서를 파괴하고 공민의 신체를 손상하며 국가 교육 제도를 방해할 수 없다. 종교 단체와 종교 사무는 외국 세력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라고도 병기하고 있다.  종교 자유는 인정하지만 사회 안정의 틀 안에서라는 것이다. 안정의 틀이라는 것은 전적으로 중국 당국이 결정한다.

 

중국 정부는 이에 근거하여 종교사무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지하 교회에 대한 강력한 통제와 외국 교회나 선교사의 포교 활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한 중국 형법 제300조는 사교(邪敎)를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조항에서 사교를 ‘종교와 기공을 빙자하거나 혹은 다른 명목으로 만들어져, 영도자를 신격화하고 미신과 사설(邪說)을 제조 유포하는 수법으로 사람을 현혹하고 속여 사회에 위해를 가하는 불법조직’으로 정의했다.

 

 2000년 중국 정부는 14곳의 사교단체를 규정하고 철저하게 봉쇄하고 있다. 국무원이 명시한 사교가 7곳, 공안부가 명시한 사교가 7곳이 있다. 이 중에는 한국인이 교주인 통일교(同一敎 혹은 統一敎), 다미선교회(達米宣敎會), 세계엘리야복음선교회(世界以利亞福音宣敎會)가 포함되었다.

그 이후로 명시적으로 사교단체로 규정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감시와 처벌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작년 6월 차이나에이드(ChinaAid)는 신장 자치구의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에 대한 처벌을 보도했다. 사교 단체 이용 혐의로 17명, 사교 단체를 조직하고 이용해 법 집행을 방해한 혐의로 1명, 총 18명이 기소되었다고 한다.

 

 금년 2월 24일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코로나19 확산의 진앙지인 신천지를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신천지와 이만희 교주가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공해'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신천지가 한국에서 단순한 종교 단체를 넘어서 2007년, 2012년 대통령 선거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을 소개하면서, 그 목적은 사교 신분 세탁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신천지가 2018년 중국 우한(武汉)에 교인들 잠입을 시도했지만 조기에 공안에 발견돼 실패했고, 당시 100명 규모 시설의 사무실을 적발했다고 보도했다.

 

 북경 동성구에 위치한 성당 앞에는 구걸하는 중국인들이 모여 든다. 처음에는 한 명이었는데, 벌이가 괜찮다고 소문이 났는지 인원이 계속 늘어났다. 성당 입구는 이들과 미사에 참가하려는 한국인 신도들이 엉켜 무척 혼잡스러웠다. 지금도 그런 모습인지 궁금하다.

 

 

 

 

 

 

 

 

 

 

오승찬

연세대 경영학석사

(전) 현대해상 중국법인장

(전) 중국 한국상회 감사

(현) 해동주말 부대표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