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5대 초대형 인공저수지, 30년만의 대홍수를 막아낸 중국의 댐.

 

중국의 땅크기는 한국의 약 100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 6월부터 8월중순 까지, 중국 남부의 창지앙(长江) 유역에는 소위 30년만의 대홍수가 닥쳐오면서, 창지앙 상류인 충칭(重庆)직할시와 싼샤댐 바로 하류의 위에양( 岳阳)시 중류의 우한(武汉)시 그리고 하류의 지우지앙( 九江)시 의 일부 저지대가 침수로 많은 피해를 입었다.

 

중국 국토의 지형은 서부와 북부에 높은 산맥들이 위치하고 동부는 평야지역은 해발고도가 50내외로 매우 낮고 넓게 중국황해(한국서해)안으로 펼쳐져 있다.

 

올해 뿐만 아니라 매년 여름철에 강우량이 집중되는 중서부대륙의 창지앙(长江)유역에는 많은 댐들이 들어서 있고 이 댐들은 어마어마하게 큰 담수호 즉 저수지를 형성한다.

 

이번에 사상초유의 최고의 물 유입으로 붕괴가능성까지 국내매체들에 의해 거론됐던 싼샤댐의 싼샤 저수지호는 건설이후 최대로 많은 11개의 수문을 열어 30년만의 홍수를 조절하는데 일단 성공했다는 평가다.

 

이를 계기로 중국에서 가장 큰 인공호수, 담수호, 저수지로 불리는 쉐이쿠( 水库)탑 5위 까지를 살펴본다.

 

1위 : 三峡水库 (싼 샤 쉐이 쿠 /싼샤 저수지)

 

싼샤저수지( 三峡水库) 는 중부 후베이성 이창시(宜昌)의 창지앙 중류에 위치한, 중국 건국 이래 최대의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다.

 

1994년 12월 14일 정식착공해 2006년 5월 20일에 완공했다. 약 11년 6개월이 걸렸다

 

총 저수량은 393억㎥로, 한국 소양강댐이 만든 소양호 저수량의 13배를 담고 있고 가장 깊은 곳의 수심은 175m에 달한다.

 

싼샤댐의 총길이는 3,335m,댐의 최정상높이는 185 m.

 

발전용량은 시간당 무려 1,000억 와트로,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다.

 

2위 : 龙滩水库 (롱 탄 쉐이 쿠 / 용탄저수지)

 

 

중국서남부 광시장족자치구의 티엔어현 (广西 天峨县) 의 산악지대를 관통하는 홍쉐이 강 ( 红水河)을 막하 만든 수력발전을 위한 저수지이다.

 

중국서부 산악지대에서 발전을 해 인구와 공장이 많은 동부로 전력을 송전하는 서전동송 (西电东送) 시스템의 대표적인 수력발전소용 저수지로 유명하다.

 

2001년에 착공해 8년만인 2009년에 완공되었다.

 

총저수량은 273억 ㎥ ( 1위 싼샤댐 393억㎥) 으로 한국 소양강댐보다 약 9배 의 저수량을 보유한다.

 

롱탄저수지의 댐길이는 836 미터로 싼샤댐의 약 3분 1이 안되는 짧은 댐이지만, 댐의 높이는 싼샤댐(185미터) 보다 5배 가량 높은 무려 836미터에 이른다.

 

발전용량은 싼샤댐의 1천억 와트보다 적은 63억 와트/시를 기록하고 있다.

 

홍웨이 강은 쓰촨성의 산악지대에 막혀 창지앙처럼 동쪽으로 흐르지 않고, 남부 광동성을 거쳐, 아오먼( 마카오 특별행정자치구)를 지나 중국 남해로 내려가는 강이다.

 

 

홍웨이 강 상류를 막은 롱탄수력발전댐은 댐상류와 하류에, 산악지대와 어우러져 롱탄 대협곡국가삼림공원 (龙滩大峡谷国家森林公园)이라는 국가 1급 관광지를 조성해 내기도 했다.

 

3위.  龙羊峡水库 ( 롱 양 시아 쉐이 쿠 / 롱양시아 저수지) 

 

 

중국북서부 칭하이(靑海)성의 공허현(共和县) 의 대협곡을 관통하는 황허(黄河) 의 상류를 막아 만든 수력발전댐과 그로 인해 조성된 거대한 담수호 이다. 해발 2,610미터의 산악지대에 만들어진 저수지이다.

 

이 저수지는 황허의 발원지로부터 1,684 킬로미터 아랫쪽에 건설됐으며, 이 댐과 저수지 하류로 황허는 또 3,376 킬로미터를 흘러내려 동쪽 중국황해로 들어가게 된다.

 

이로 인해 이 댐은  ' 완 리 황 허 / 만리황하 (萬里黃河) 제 1 댐 ' 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이 댐이 위치한 공허현의 대협곡은 용을 닮은 긴 협곡에서 양떼들을 방목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롱양샤( 龙羊峡)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이 협곡은 총 길이가 무려 37킬로미터에 달하고, 협곡의 폭은 100미터가 채 안되지만, 협곡의 양 옆 절벽의 높이는 평균 2- 300미터에 달하고 가장 높은 협곡의 절벽은 800미터에 이르는, 그야 말로 대협곡이고, 그 사이를 황허의 상류가 흘러내렸던 것이다.

 

1976년부터 1986년까지 10년의 대공사 끝에, 대협곡을 흐르는 황허를 막고 높이 178미터, 길이 396미터의 댐을 완성해,  물을 가두기 시작했다.

 

대협곡이라는 지형상의 잇점을 활용해 비교적 작은 댐으로 만들어졌지만, 그 저수량은 무려 247억 ㎥ 에 달해, 1. 2위와 큰 차이는 없을 정도의 물을 담고 있다. (  2위 롱탄쉐이쿠  273억 ㎥ /  1위 싼샤댐 393억㎥)

 

이 댐이 위치한 칭하이성은 강수량이 매우 적은 북서부 고원지역으로 항상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수된 물을 발전만을 위해 마냥 흘려보낼 수 없는 운용상의 제한으로 인해 발전량은 1, 2위 저수지보다 많이 적은 12억 와트/ 시 를 기록하고 있다. ( 2위 롱탄쉐이쿠 63억 와트/시 , 1위  싼샤댐  1천억 와트/시 ) 

 

댐이 만들어져 초대형 저수지가 생기기 이전 이 지역은 준 사막지역이었는데, 어마어마한 담수호가 생긴 이후, 황량한 고원과 맑은 담수호가 어우러져, 훌륭한 관광지로 각광받으면서 이 지역 관광산업에 기여하는 바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4위 : 新安江水库 (신 안 지아 쉐이 쿠 / 신안강 저수지) / 일명, 치엔 다오 후 (千岛湖/ 천도호)

 

 

저장성 항저우시를 관통하는 신안강을 막아 만든 저수지로, 이 로 인해 천개의 섬이 만들어 졌다고 하여, 이 저수지를 치엔 다오 후 (千岛湖/ 천도호) 로 부른다.  중국 1급 관광지이다. 

 

천도호는 경치가 아름다워 '천하제일수(天下第一秀水)'라 불리기도 한다.

 

중국에서 초대형 저수지로는 가장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1957년 공사를 시작해 1959년에 완공해 저수를 시작했다. 

 

평균수심 43미터로 저수용량은 178 억  ㎥ 이다.  (  3위 롱양쉐이쿠 247억 ㎥ 2위 롱탄쉐이쿠  273억 ㎥ /  1위 싼샤댐 393억㎥)

 

5위 : 丹江口水库 (단 지앙 코우 쉐이 쿠/ 단지앙코우 저수지)

 

 

단지앙코우 저수지는 중국중동부 지역의 허난성과 후베이성을 가로 질러 창지앙과 합류하는 거대한 물줄기인 한지앙 ( 汉江)의 중류를 막아 만든 초대형 저수지이다.

 

이 저수지는 1973년에 만든 1차 댐 이후에, 2012년 1차 댐의 높이를 높혀 저수용량을 290 억 ㎥ 으로 높힌 다음, 2014년 12월 12일 14시 32분에 역사적인 남수북조( 南水北调) 의 중선(中线) 에 물을 대기 시작해,  중국북동부의 베이징 텐진 허난성과 허베이 4개성의 20여개의 대, 중 도시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대 역사를 만들어 낸 저수지이기도 하다.

 

만수위 때는 위에서 본 세계에서 가장 큰 산샤저수지 다음으로 중국의 2위 저수지, 그리고 아시아에서 가장 큰 인공 저수지로 기록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