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전자상거래 수출 규모 올 1~3분기 1조 위안 돌파

 

‘2조 1,300억 위안’

한화로 약 415조 4,139억 원 가량이다. 올 2024년 1~3분기 동안 중국의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 가능한 서비스 수출입 총액이다.

전년 동기 대비 5% 이상 늘어난 수치다. 중국은 기존 ‘세계 공장’의 제조 성능에 IT유통 성능을 더한 ‘인터넷*’ 형으로 새롭게 급성장하고 있다.

 

9일 중궈신원왕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최근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디지털 무역 현황에 대해 밝혔다.

그는 “디지털무역은 국제 무역 발전의 새로운 추세이자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되었다”고 말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 1~3분기 동안 중국의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 가능한 서비스 수출입은 2조 1,3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늘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은 1조 8,800억 위안(약 366조 6,564억 원)으로 11.5% 증가하며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허 대변인은 “디지털 무역의 개혁과 혁신적 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이를 위해 관련 부처와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디지털 무역 개혁 혁신 발전에 관한 의견>을 이행해 디지털 무역 발전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디지털 무역 통계 및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보완하며, 디지털 무역 분야의 표준 제정을 가속화하며, 국제 표준화를 촉진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높은 혁신 능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 무역 선도 기업과 높은 대외 지향성을 가지며 독특한 경쟁 우위를 지닌 중소 디지털 무역 기업을 육성키로 했다.

 

시장 개방을 적극 추진해 디지털 무역 제도적 개방 수준도 향상시킬 방침이다. 허 대변인은 “디지털 분야의 시장 진입 장벽을 완화하고 외국인의 디지털 분야 투자를 확대하도록 장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에 적극 참여하는 등 국제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경제 파트너십 협정(DEPA)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CPTPP) 가입 절차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국가, 브릭스(BRICS) 국가, 상하이협력기구(SCO), 그리고 '일대일로' 참여 국가들과 다자 및 지역 디지털 무역 대화 및 협력을 심화한다는 게 중국 당국의 핵심 계획이다.


사회

더보기
뇌물수수 등으로 기소된 중국 축구대표팀 리티에 감독 20년 형
한국 손준호 선수도 연루됐던 중국 축구 비리사건에서 리티에 전 축구대표팀 감독이 최근 1심 판결에서 20년 형을 선고 받았다. 앞서 무기징역형이 예고됐으나, 20년 형을 받은 것이다. 중국 축구팬들은 “형이 너무 가볍다”고 반발하고 있다. 최근 CCTV 등 중국매체들에 따르면 후베이성 ​​셴닝시 중급인민법원은 리티에 감독에 대해 뇌물 수수와 공여 등 5개 죄를 인정, 징역 20년을 선고했다. 중국은 한국과 달리 2심제다. 단순 사건은 기층인민법원에서 1심후 중급인민법원에서 2심을 진행하고 중대사건의 경우 중급인민법원에서 1심을 고급인민법원에서 2심을 진행한다. 앞서 리 감독은 지난 2022년 11월 심각한 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았으며 2023년 8월 후베이성 ​​셴닝시 인민검찰원에 기소됐다. 뇌물수수 등 5개 혐의를 받았다. 올 3월 후베이성 ​​셴닝시 중급인민법원은 리티에 사건의 첫 번째 공청회를 열었지만 결과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리 감독 등의 비리 연루액만 1억 20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중국 스포츠 기자이자 축구평론가 란웅페이는 웨이보에서 "리티에가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항소를 고민 중"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