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코로나위기이후 하반기 경제 성장률 5%대로 증가할 것.

한은 보고서…"하반기 위안화 환율, 큰 폭 상승 제한적"

 

 

중국이 세계의 예상보다 빠르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축을 회복하고, 하반기의 경제성장률을 5%대의 예년 성장률을 나타낼 것이라고 한국은행의 베이징 사무소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국은행의 이 보고서는,  현재 코로나19가 만연되고 있는 미국과 유럽국가들의 전염병사태가 진정국면으로 접어들면, 예년수준의 소비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어, 세계의 공장 중국의 수출품생산이 정상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에 더해, 중국당국이 경제성장률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내수 드라이브정책을 시작해 각종 규제를 과감히 해제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중국내의 투자와 소비상황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5%의 경제성장률 달성은 무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은행의 보고서는 그러나, 미국의 코로나19 에 대한 방역실패가 하반기까지 계속된다면, 중국의 이 5% 성장률목표달성이 위험할 수 있으며,  홍콩보안법 파동으로 인한 중국 내부의 정치적 불안도 잠재적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가 장애요인으로 거론한 미국의 코로나19 방역실패문제는, 올 연말 11월의 미국 대선과 관련해, 트럼프가 중국책임론을 더 확산시켜 재선의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려는 선거전략으로 인해 고의로 방치하는 측면이 없지 않다는 미국 내외의 지적이 많은 상황에서, 전 세계에 걸친 경제하락 을 가져올 공산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세계 소비시장의 중요한 시장인 일본이 0.5% 내외 수준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도, 중국의 5% 성장률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정민기자,연합뉴스(제휴사)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